신경치료란 무엇일까요?

신경치료란?


치아가 파절되거나 충치가 신경까지 침범하였을 때 치아내부의 신경, 혈관 및 기타 세포 조직을 제거한 후 그 공간에 다른 재료를 밀봉하여 치아의 기능을 유지시켜 치아를 살릴 수 있는 마지막 치료입니다.

신경치료가 필요할까요?

찬음식, 뜨거운 음식, 단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있는 경우
잇몸에 찌릿찌릿한 증상이 있는 경우
음식물이 잘끼는 경우맞물리는 치아가 없는 경우
심한 구취잇몸이 좋지 않은 경우


신경치료의

가장 흔한 원인 : 

심각한 충치

사진처럼 이미 치료된 치아에 충치가 생긴 경우에도 신경치료를 할 수 있는데요.


보통 충치는 4단계로 구분합니다. 4단계까지 발생한 경우 신경치료라는 것을 하게 됩니다.


A. 충치때문에 신경관이 오염되면 통증이 심해 신경치료가 필요합니다.
B. 충치때문에 치아가 파절되어 신경관이 오염되면 신경치료 필요합니다.

신경치료

과정을 알아볼까요?

신경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보통 4일정도 내원해 주셔야 합니다. 

상태에 따라 내원횟수가 증감될 수 있습니다.

먼저 첫날에는 마취 후 충치를 제거함과 동시에 치아머리쪽에서 신경까지의 통로를 확보하고 감염된 신경을 완벽하게 제거합니다.

오염된 내부를 깨끗하게 제거 후 신경이 있던 근관속을 여러번 소독 합니다.


염증조직이 완벽하게 소독되면 새로운 근관을 형성하기 위해 충전재료로 채워 넣습니다.


하지만 신경을 제거하고 인공신경으로 밀봉하여도 치아가 전처럼 영양과 수분이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작은 힘에도 쉽게 부서지거나 깨질 수 있어 크라운을 씌워 치아를 보호합니다.

Q) 신경치료의 성공률은 얼마나 되나요?

A) 신경치료는 일반적으로 성공률이 90% 이상으로 매우 높지만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치료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Q) 주의사항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A) 신경치료 중에는 치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사용해 주시고 치료 후에도 신경을 제거한 약한 치아이기 때문에 반드시 조심하여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다음치료를 위해 임시로 충전하는 재료로 치아를 막아두는데 간혹 임시로 충전해드린 재료가 탈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상태로 방치 시 염증이 생길 수 있으니 치과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신경치료 도중 통증이 없다고 내원하지 않으면 염증이 심해져 신경치료가 어려워지거나 발치해야 할 수 있으니 반드시 치료가 끝날 때까지 내원해 주셔야 합니다.

Q)신경치료한 치아의 수명은 얼마나 될까요?

A) 외모를 관리하듯 치아도 관리가 얼마나 잘 되느냐에 따라 수명이 달라집니다.
치료를 했다고 하더라도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발치나 임플란트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문의전화 

 (031)299-2200~1

진료시간

월,수,목,금  오전10시 ~ 오후7시 30분

토~일 진료  오전10시 ~ 오후3시

점 심 시 간  오후1시 30분 ~ 오후2시 30분

매주 화요일 정기휴진

정재기원장진료

월,수,목,금 오전10시~ 오후4시